본문 바로가기
달달맘의 달달생활/슬기로운생활

자세가 바뀌면 몸매가 바뀐다.

by 달달한맘 2023. 3. 28.
728x90

멋진 몸을 가지는 것은 모든 여자의 바람이다. 하지만 멋진 몸을 만드는 것은 요란한 운동이나 수술이 아니라 올바른 자세에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종종 망각한다. 이에 코스모는 각계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구했고, 그들은 좋은 자세에 관해 아낌없는 조언을 내놓았다. - editor 곽정은

자연스러운 자세가 가장 좋은 자세 "한의학에서는 자연(대우주)을 주체로 보고 인체를 그에 순응하는 객체(소우주)로 봅니다. 그래서 건강 관리의 핵심이란 자연의 변화에 순응하고, 원래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인간이 타고난 척추곡선은 앞으로 볼록한 상태인데, 습관적으로 구부정한 자세나 뒤로 기댄 자세로 있게 된다면 허리 부분의 곡선이 1자가 되면서 가슴은 앞으로 굽게 되는 것이죠. 그러므로 건강한 척추란 뒤에서 볼 때는 1자를 유지하고,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는 'S'자를 연속해서 두 번 그리는 곡선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인체 내부 장기의 위치가 다른 장기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유지하는 자세를 좋은 자세라고 보는 것이지요. 이상적인 척추의 형태란 가슴을 약간 위로 내밀고 아랫배에 힘을 주어 등과 허리가 일직선에 놓이게 하며, 머리는 곧게 든 자세입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허리 아래 골반부에서 등까지는 등받이에 붙이고 발바닥은 땅에 닿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키우미 한의원 손장수 원장

등 라인을 예쁘게 만들고 싶다면? 기상 후 스트레칭은 필수
이불 위에 반듯하게 누운 상태에서 가볍게 심호흡을 한다. 두 손을 깍지 낀 뒤 숨을 들이마시면서 머리 위로 소리를 내며 뻗는다. 이 때 고개는 손끝을 바라보도록 젖히고 발등도 시원한 느낌이 들 때까지 아래로 쭉 펴줄 것. 숨을 다 들이마신 후에는 숨을 내쉬면서 온몸의 힘을 뺀다.

등과 다리를 매끈하게 가꾸고 싶다면? TV를 볼 때 척추 운동하기
두 다리를 앞으로 쭉 펴고 앉아 가슴 앞에 손을 모은 뒤 숨을 들이마시면서 팔을 머리 위로 쭉 뻗는다. 숨이 다 차면 숨을 내쉬면서 천천히 몸을 앞으로 숙이도록 하자. 이때 두 손으로 발목을 잡고 가슴이 허벅지에 닿을 정도로 깊게 숙이는 것이 포인트.

하체를 2cm 늘이고 싶다면? 비뚤어진 골반을 교정해주기
장시간 컴퓨터 작업을 하고 난 후라면 필시 골반이 비뚤어져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이때에는 일어나자마자 다리를 어깨보다 넓게 벌리고 서서 상체를 천천히 숙이자. 처음에는 양손으로 오른쪽 발목을 잡고, 같은 방법으로 왼쪽 발목을 잡아 좌우 5회씩 반복하는 것.

허리와 배 운동이 예쁜 몸매의 핵심
"몸의 중심은 허리이고, 허리의 통증, 즉 요통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추간판 탈출증(흔히 디스크라고 불리는)입니다. '좀 아프다 말겠지'하며 통증을 무시한다면 바른 자세도, 건강한 척추도 불가능한 이야기겠지요. 디스크라고 해도 초기라면 일상생활 속에서 자세를 교정하고 허리 근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통해 상당 부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허리에 좋은 운동법은 허리와 배의 근육을 강화함으로써 우리 몸의 기둥역할을 하는 척추를 보강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허리와 배의 근육을 강화하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척추를 유지하는 일이 훨씬 쉬어지게 되는 것이죠." -강남베드로 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윤강준 원장

골반의 라인을 예쁘게 만들고 싶다면? 간단한 짐볼 운동이 해답
그 위에 앉아 있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운동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공 위에 앉아 허리를 꼿꼿하게 편 상태에서 배꼽을 집어넣고 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면 척추와 골반이 스스로 교정 작용을 일으키게 된다. 이 자세가 익숙해지면 한쪽 다리를 번갈아 떼어보는 운동도 좋다.

섹시한 옆구리 라인을 만들고 싶다면? 효과가 빠른 밴드운동
복부나 등의 근육과 달리 옆구리 근육은 사선으로 되어 있다. 이 때문에 옆구리 운동을 하면 허리가 쏙 들어가면서 몸의 라인이 예쁘게 잡히게 되는 것. 공 위에 앉아 있는 상태에서 벽에 고정시켜 둔 탄력밴드를 잡고 왼쪽, 오른쪽으로 번갈아 잡아당기는 동작을 하면 옆구리 근육이 강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척추의 라인을 예쁘게 유지하고 싶다면? 무릎 꿇고 발 떼기
구부정한 자세가 고민인 사람이라면 TV를 볼 때 이 간단한 동작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바닥에 무릎을 꿇은 뒤 발을 땅에서 떼는 것. 간단해 보이지만 척추를 바로잡아주는 효과가 크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