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달맘의 달달생활/슬기로운생활

엎어 재우기 & 바로 재우기

by 달달한맘 2021. 12. 30.
728x90

 

신세대 육아법으로 엎어 재운다

엎어 재우기는 젊은 세대의 엄마들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좋은 점도 여러 가지 있지만, 목을 못 가누는 아기에게는 모든 것이 조심스럽습니다.

엎어 재우기의 장단점을 알아볼까요?

 

엎어 재우는 경우의 장점

 

첫째, 아기 순환기의 활동이 부드러워집니다.
둘째, 폐가 튼튼해집니다.
셋째, 바로 재우는 것보다 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고관절 탈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엎어 재우는 경우의 단점


첫째, 아기가 엎드려 자다가 몸을 뒤척이게 되면 코가 바닥에 닿아 질식할 위험이 있습니다.
둘째, 엄마가 아기의 얼굴을 늘 살필 수 없어서 안심할 수 없습니다.
셋째, 아기가 깨었을 때 제일 먼저 쳐다보게 되는 것이 바닥이기 때문에 생기는 정서적 공허함으로, 손가락을 심하게 빨아서 부정교합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장단점을 고려하여 엎어 재우기로 결정하였다면, 엎어 재우기를 시작하는 시기는 아기가 목을 가누고 난 뒤가 안전합니다.

단, 이 때에도 얼굴은 엄마가 항상 살필 수 있도록 하고 가급적 낮 동안에만 이 방법으로 재우도록 합니다.

또한 침대보다는 이불이 안전하지만, 침대를 사용한다면 매트리스는 푹신푹신한 것보다는 다리미대 정도로 딱딱한 것을 선택하고 시트는 아기가 자는 동안 뒤척여도 흐트러지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시켜 둡니다.

쿠션 효과가 있는 매트리스나 푹신푹신한 이불은 아기 얼굴이 그대로 묻혀 질식할 가능성이 있어 몹시 위험합니다.

베개, 수건, 거즈 수건, 인형 등 아기의 얼굴을 덮을 위험이 있는 것은 멀리 둡니다.

엎어 재우기에 관한 여러 가지 의문

1. 뒤통수가 예뻐져서 좋다?
엎어서 재우면 뒤통수 모양이 예뻐지고 길고 갸름한 얼굴로 키우기 좋다는 이야기는 확실히 일리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엎어 재운 아기는 위턱이 길어지기 때문에 치아가 날 공간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못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2. 엎어 재우는 아기는 머리를 일찍 가눈다?
생후 얼마 되지 않은 아기라도 엎드려 재우면 목을 들어올리려고 열심히 움직입니다.

이러한 자연스런 운동이 목 가누기를 재촉하고, 그에 이어지는 잠 뒤척임 등의 발달도 빠릅니다.

단, 이는 영아기에만 해당하는 이야기로 좀더 크고 나서의 능력에까지 영향을 준다고는 단언할 수 없습니다.

긴 안목으로 보면 바로 재우기나 엎드려 재우기나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3. 엎드려 자는 아기는 밤에 우는 일이 적다?
엎드려 재우는 것은 바로 재우는 것에 비해 non-rem 수면(숙면시의 수면 형태)시간이 늘어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실제로 엎어 재우는 아기의 대부분은 숙면을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엎드려 자는 것과 돌연사, 관련 있나?
건강했던 아기가 별다른 이유 없이 사망하는 유아돌연사 증후군. 이 병의 발생이 엎드려 재운 육아가 주류인 미국 유럽 등지에 많았기 때문에 엎드려 자는 것과 관계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근거는 없습니다.

돌연사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가슴의 기본적인 부분의 이상에 의한 것이라 추측되고 있으므로 혼자서 불안해하지 말고 의사의 자문을 구해 보세요.

 

 

728x90

댓글